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사회에 진입했고, 2025년이면 초고령사회로 들어설 전망입니다. 평균 수명은 83세를 넘겼지만, ‘건강수명’은 여전히 70대 초반에 머물고 있어 노후의 10년 이상을 질병, 간병 상태로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은퇴 이후 소득이 단절되는 상황에서 이런 리스크에 대비하지 못하면 자신은 물론 가족까지도 어려움에 빠질 수 있습니다. 보험은 불확실한 미해에 대한 확실한 계획인 것입니다.  정확하게는 내가 원하는 만큼 준비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 대비입니다.

    노후나 은퇴은 상상이 아니라 반드시 누구에게나 닥치는 현실이고 준비만이 안정된 노후대비가 될겁니다.

     

     

     

    은퇴설게

     

     

     

     

    노후계획을 위한 보험 CHECK - 노후수입 계획, 의료보장

    요즘은 20대 이후부터 은퇴 준비를 한다고 합니다. 전 생애 걸쳐서 자금은 필요하고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매달 고정적으로 들어오던 급여가 사라지면 당황하지 않고 혼란의 소비생활에 대처해야하고  예상하지 못한 의료비나 긴급 지출이 발생했을 때 대응이 어려워집니다. 이왕이면 비과세로 평생토록 받을 수 었는 연금보험 준비입니다.

     은퇴설계애서 빠지지 않는 국민연금도 있습니다. 체감 수령금액이 커지 않기때문에 개인적인 연금보험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 금액을 한 번에 납입하는 방법도 있어서 수입의 공백이 생겼을 때를 대비해 수령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은퇴싯점이면 고령나이에 접어드는 시기이라서  의료비에 대한 대비가 필수입니다. 고령자일수록 만성질환, 각종 검진, 입원 치료 등 의료비가 급격히 늘어나며, 한 번의 질병이 수천만 원에 달하는 비용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실손의료보험은 반드시 유지하거나, 갱신 조건이 유리한 형태로 재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력이나 병원 이용 패턴에 맞게 특약을 추가하여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금더 다양한 은퇴계획으로는 큰 금액이 필요한  진단자금, 수술비, 입원비, 중대질병보장이 포함된 보험을 유지하시고  병행하면, 암·뇌·심장과 같은 고위험 질병에 대해 대응력이 커집니다. 

    이런 중대질병은 건강하고 좀 더 일찍 준비하시면 비용면에서도 유리합니다.

     

     

     

    간병 대비 보험 설계 - 간병보험, 장기요양, 가족부담 감소

    2025년 우리나라는 초고령화에 진입합니다.  은퇴 후 간병 문제는 가족 전체의 삶의 질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 치매 등 만성질환에 대한 치료는 의료보다  간병에 무게를 두고 미리 간병보험를 준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러한 간병보험은 실제로 간병인을 고용하거나 요양원에 입소할 때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간병인의 월 급여는 지역과 숙식 여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평균 월 200~250만 원 이상이 필요하며, 요양원 입소 시에는 큰비용이 발생하고 입소후 비용발생에도 대비해야 합니다.  은퇴와 함께 미리 준비되지 않으면 가족이나 자녀의 큰 부담으로 되기때문에 자녀의 경제 활동이나 생활에 어려움을 줄수 있습니다.

    간병보험 가입시 꼭!! 체크하시고 가입하세요.

    - 보장 시작 기준: 진단 기준인지, 요양등급 기준인지 확인
    - 지급 방식: 일시금, 월 정액, 혼합형등 수령방법 획인
    - 중복 보장: 실손·장기요양과의 보장 중복 여부 확인
    - 특약: 치매 단계별 특약, 거동불능 특약 등 추가 보장 구성

     

     

     

     

    철저한 노후대비를 위한 준비 전략 - 보험과의 연계 대비

    내가 요양 대상이 될까? 막연한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은퇴대비에 준비를 한다면 든든할 수 있습니다. 은퇴 후 삶에서 중요한 축이 되는 것이 바로 요양 준비입니다. 내가 요양상태가 된다면 어떤 방법으로 가능한지  아니면 할것인지 대하하는것이 현명합니다.


    자택 요양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족의 많은 노력과 시간 비용등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자택 요양이 어렵거나 가족 부양이 힘든 경우에는 요양병원, 요양원, 실버타운 등이 대안이 됩니다. 요양병원은 의료 중심, 요양원은 생활 중심, 실버타운은 자립형 거주로 성격이 다르며, 각각 월 이용료는 150만~500만 원까지 다양하므로 은퇴 셜계에 요양은 필수 설계입니다.

    장기요양에 대한 준비로 간병 장기 요양 보험가입이 필요합니다.
    - 입원특약: 장기 입원 시 병원비 보장
    - 간병보험: 요양 등급 기준 보험금 수령
    - 사설요양 연계 보험: 지정 요양원 우선 입소, 할인 혜택 등

    또한 최근에는 요양연금형 보험도 출시되고 있어, 일정 시점 이후 요양등급 또는 질병 진단 시 월 연금처럼 지급되는 방식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노후는 누구에게나 처음 겪는 일이지만, 누구나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은 있습니다. 은퇴 이후의 삶은 단순히  쉬고 휴식하는 시기가 아니라 인생 2막을 위한 단계이고 젊을 때처럼 경제적으로 생활할 수 있고 행복한 삶을 위한 준비입니다.

    그래서 보험을 잘 알고 알차게 준비하면 은퇴후에도 현실적인 도움이 됩니다.
    - 연금보험으로 안정적 수입을 확보하고
    - 실손·종합보험으로 의료비에 대비하며
    - 간병보험으로 가족 부담을 줄이고
    - 요양보험 및 주거 전략으로 돌봄의 질을 높이는 설계가 필요합니다.

    은퇴 설계를 은퇴 싯점에 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살았던 젊은시절에 미리 준비를 하면 금액이나 여유로운 은퇴가 될 수 있습니다.  그것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보험입니다.  현금 자산으로만 계속 저축하고 모아둔다면  일시에 사라질수도 있고 현금자산은 융통성이 좋아 노후 생활자금으로는 개인연금보험이나  연금저축보험이 은퇴설계에는 안전한 설계입니다. 노구나 맞이하는 은퇴후 노후생활에 대해 선명하게 계획해 보시고  많은 부분이 보험설계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